2020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과 자체 안내사항]---------------------------------------------------------------------------


1. 주요사항

   가. 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과 면담하시어 정하셔서 기재하시면 됩니다.

   나. 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교수의 서명을 받고,

        신청서의 '담당자 확인' 란은 학과 행정실에서 날인하므로 공란으로 두고 제출합니다.

   다. 심사용 논문 석사 3부/ 박사 5부는 본인이 각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드리면 됩니다. 


2. 제출서류

  ** 첨부파일 1번 참조

  ** T-1, D-1의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


   가. 석사 제출서류 (총 4~5개)

      : T-1, T-2, T-3(해당자만),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나. 박사 제출서류 (총 7개)

      : D-1, D-2, D-3, D-4,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청구논문제출자격확인서(첨부양식), 제출자격확인서 논문 표지 사본


   ** 각 과정별로 가, 나의 서류를 기한 내에 학과 행정실(동관 225호)에 제출 바랍니다

   ** 심사용 논문제출확인서의 날짜는, 심사위원분들께 심사용 논문을 드리는 기한(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까지)

      의미하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기재함.



[일반대학원 일반 공지사항]---------------------------------------------------------------------------------


1. 주요일정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소속학과 행정실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취득예정도 가능함 (2020년 2학기 수강과목 포함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 1학기 입학자부터)

SCI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 9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접속 > 상단 안내페이지 > 2020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교육 (학생) '2020 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교육-00분반 클릭 >

      인권과성평등 코스 클릭 > ‘인권과 성평등 강의명 클릭' 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이수 인정됨 * 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확인 불가

   3) 교육이수 확인: 포털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02-3290-5021 ~ 4

               교육내용 및 이수방법: 인권 성평등센터 02-3290-2843

               교육내용 관련 문의: 인권 성평등센터 02-3290-1701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9(월) ~ 22(목) 16:00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불가

    -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라. 학위청구록금 납부기간(수료생만 해당) : 11 2(월) ~ 3(화) 16:00 *고지서 출력기간 동일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1)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2)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 고지서 출력 기간 : 112() ~ 3()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3)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2. 논문심사신청서류 제출

   가. 제출기간 : 10 19일(월) ~ 22(목)  오후 5시

   나. 제출서류 : 아래의 논문 서류를 소속학과 행정실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이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은 각 심사위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 (학과 행정실에 제출하지 않음)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출력

      5) 심사신청서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학과 행정실 제출하면 소속학과행정실에서는 심사 관련 안내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이 불가함


심사용 논문

- 지도교수 1

- 심사위원 각 1부, 총2

- 지도교수 1

- 심사위원 각 1부, 총 4부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추천서

- 추천은 지도교수가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포함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SCI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 9 입학자부터)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료

논문심사비 없음

(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 교내외 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3. 논문 심사결과 심사요지 입력 : 12월 11()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 자세한 내용은 각 심사위원들께 논문심사입력 매뉴얼을 학과에서 전달할 예정임. 


4.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20년 12월 21(월) ~ 2021년 1월 6일(수) 16:30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5. 심사 후 최종서류제출: 2021년 1월 4일(월) ~ 6일(수) 16:30

  가. (도서관) 완제본논문 사본

  나. (소속학과 행정실)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제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

         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는 2021. 2 표기 통일 (완제본 (겉)표지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20211월 6() 17:00까지

        학위논문 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4장 제2학위

        논문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 (,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학과/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  10.

 

  대 학 원 행 정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