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과 자체 안내사항]-------------------------------------------------------------------------
1. 주요사항
가. 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과 면담하시어 정하셔서 기재하시면 됩니다.
나. 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교수의 서명을 받고,
신청서의 '담당자 확인' 란은 학과 행정실에서 날인하므로 공란으로 두고 제출합니다.
다. 심사용 논문은 본인이 각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드리면 됩니다. (석사 3부, 박사 5부 필요)
2. 제출서류
** 첨부파일 1번 참조
** T-1, D-1의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는 인터넷 신청(KUPID) 후 출력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
가. 석사 제출서류 (총 4~6개)
: T-1, T-2, T-3(해당자만), T-4(해당자만),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나. 박사 제출서류 (총 8개)
: D-1, D-2, D-3, D-4, D-5,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청구논문제출자격확인서(첨부양식), 제출자격확인서 논문 표지 사본,
** 각 과정별로 가, 나의 서류를 기한 내에 학과 행정실(동관 220호)에 제출 바랍니다
** 심사용 논문제출확인서의 날짜는, 심사위원분들께 심사용 논문을 드리는 기한을 의미하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기재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인 11월 2일(화)까지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분들께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 외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외부 심사위원 각각의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도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일반대학원 공지사항]-------------------------------------------------------------------------------------------
2022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2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2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 생명과학대학은 심사대상자 본인이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가제본 논문을 전달해야 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 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명단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 ||
심사결과 |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비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화) ~ 2일(수)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납부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화) ~ 2일(수)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09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12월 19일(월) ~ 12월 30일(금)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업로드하지 않음.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2022년 10월 말 예정)
7. 기타 안내
가.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하는 동의서만 제출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
나. 논문제목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 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10.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