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제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과 자체 안내사항]------------------------------------------------------------------------------------



1. 주요사항

   가. 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과 면담하시어 정하셔서 기재하시면 됩니다.

   나. 심사신청서(T-1)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 주임교수의 서명을 받고,

        신청서의 '담당자 확인' 란은 학과 행정실에서 날인하므로 공란으로 두고 제출합니다.


   다. 심사용 논문은 본인이 각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드리면 됩니다. (석사 3부, 박사 5부 필요)


2. 제출서류

   ** 첨부파일 1번 참조

   ** T-1, D-1의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는 인터넷 신청(KUPID) 후 출력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


   가. 석사 제출서류 (총 4~6개)

      : T-1, T-2, T-3(해당자만), T-4(해당자만),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나. 박사 제출서류 (총 8개)

      : D-1, D-2, D-3, D-4, D-5,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청구논문제출자격확인서(첨부양식), 제출자격확인서 논문 표지 사본


   ** 각 과정별로 가, 나의 서류를 기한 내에 학과 행정실(동관 220호)에 제출 바랍니다.

   ** 심사용 논문제출확인서의 날짜는, 심사위원분들께 심사용 논문을 드리는 기한을 의미하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인 5월 3일(수)까지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분들께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 외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외부 심사위원 각각의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도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2023년 1학기부터는 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 양식에 의거하여 논문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첨부 10번의 논문작성법 및 양식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작성법 및 양식을 따르지 않을 경우 도서관 제출이 불허됩니다.)



[일반대학원 공지사항]-------------------------------------------------------------------------------------------


2023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 (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하고 서류 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

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식품자원경제학과는 기존 취득학점기준에서 변동 없음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식품자원경제학과는 기존 취득학점기준에서 변동 없음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식품자원경제학과는 기존 취득학점기준에서 변동 없음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공통사항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조기수료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소속 학과 내규에 따라 요건 상이)

논문

제출 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3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3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교육 및 이수 문의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월 17() ~ 21(금) 16:00 *신청기간 엄수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4월 17() ~ 21일(금) 17:00

      . 제출서류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 생명과학대학은 심사대상자 본인이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가제본 논문을 전달해야 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화) ~ 3(수)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재학생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4.5%)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9.5또는 (정규등록기간 4.5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화) ~ 3(수)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월 9일()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2일(월)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7.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6월 19일(월) ~ 7월 2일(일) 16:30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 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 '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 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5)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 행정실로 제출


    나. (소속대학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6월 28일(수) ~ 7월 5일(수) 17:00까지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가)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 (2~3일 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가)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 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나)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8.  기타 안내

      .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하는 동의서만 제출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


 

     . 논문제목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포털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