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자원경제학과 정시영권소현 학부생,

한국농식품정책학회 대학생 논문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학부생 정시영, 권소현 학생은 한국 농식품정책학회의 2022 하계 학술대회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 참여하여식음료 담배 제조 기업의 ESG 성과가 기업 위험에 미치는 영향 -VaR CVaR 중심으로-“ 논문으로 우수상(2) 수상했다.


 

(정시영, 권소현 학생)

 

연구는 식음료 담배 제조기업의 ESG 경영 활동이 기업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지 여부를 다룬다. 최대기대손실금액(Value at Risk) 기대극단손실(Conditional Value at Risk) 기업 위험의 대응변수로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포트폴리오 구성과 확률효과 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3분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p1그룹() p3그룹() VaR•CVaR 값을 비교분석한 결과 ESG 경영 활동이 우수한 식음료 담배 제조기업일수록 VaR•CVaR 값이 낮게 나타나 ESG 경영 활동이 기업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또한, 확률효과모형 분석 결과 ESG 경영 활동 사회(S)등급만이 CVaR 유의한 (+) 관계를 가져 사회 공헌 활동만이 기업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ESG 경영이 피할수 없는 대세가 상황에서 식음료 담배 제조 기업의 ESG 경영의 당위성을 찾고, 경영 전략 수립과 위험 관리 핵심 활동 채택을 돕고자 출발하였다. 연구에서는 여타 ESG 경영 활동에 비해 가시성이 크고 집단적 행동을 이끌어 있는 노동, 인권 관련 사회 요소에 집중하여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위험 관리에 효과적임을 강조하였다.

 

이번 대학생 논문경진대회는 8 19 전북 전주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 논문 발표와 시상이 진행되었다. 우수상 수상팀에게는 상장과 함께7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참고링크: KREI 보도자료

https://www.krei.re.kr/krei/selectBbsNttView.do?key=103&bbsNo=25&nttNo=160221&searchCtgry=&searchCnd=all&searchKrwd=&pageIndex=1&integrDept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