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Leaders of Applied Economics
식량문제와 자연자원의 개발 및 응용에 관련된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응용경제학으로 사회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식품자원경제학
식품자원경제학은 식량문제와 자연자원의 개발 및 응용에 관련된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응용경제학으로 사회과학의 한 분야 입니다. 식량과 관련된 생산, 소비, 마케팅, 정책, 무역, 재정금융문제에서부터 경제발전에 따른 자연자원 및 환경관리문제를 자원의 합리적 이용이라는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학문입니다. 식품자원경제학은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식품유통과 물류, 자연자원과 환경,생산경영과 애그리비지니스(agribusiness), 재무금융과 소비자경제, 국제무역과 선물거래(futures trade), 후생과 정보경제 에 대하여 연구합니다. 식량·식품·자원 문제는 인류가 존재하는 동안에는 항상 직면해야 하는 가장 어렵고 숭고한 과제입니다. 식품자원경제학은 식품과 자원의 개발 및 활용에 관련된 생산,분배,소비 문제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경제발전에 따른 자원 및 환경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식품산업과 자원산업의 효율적 경영과 합리적 이용을 추구합니다. 최근 국내의 식량자급도가 하락하고, 전세계적으로 식량안보와 자원의 무기화가 WTO,FAO,APEC 등 국제기구에서 중요한 의제로 대두됨에 따라 식품자원경제학 분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는?
1959년에 설립되어 식량경제학, 자원환경경제학, 후생환경 등 응용경제학 등 응용경제학분야를 통해 미시적 개별시장 변화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식량의 생산 및 유통과 식품 산업 전반의 정책, 그리고 지역개발과 자원이용 및 환경관리 등의 제반 경제문제를 다룹니다. 또한 거시적 경제 이론을 바탕으로 경제문제를 분석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졸업후의 진로는?
식품 관련업체, 국제 경제기구, 무역업체, 경제 연구소, 유통 서비스 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환경 관련기관, 대학 교수, 금융기관, 언론기관, 공인회계사, 행정고시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식품자원경제학과의 재학생, 동문, 교수 일동은 농업, 식품, 자원환경 등 응용경제학분야의 훌륭한 전문가로서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를 적극 추천하며, 아낌없는 지도와 다양한 장학제도 등을 통한 지원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