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식품경제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 English

교과목목록

학번별 졸업요구조건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시간) 선수과목 비고
LESE 203 자 원 경 제 학 3(3) 전공선택
LESE 205 공 공 경 제 학 3(3) 전공선택
LESE 207 응 용 계 량 경 제 학 3(3) 전공선택
LESE 209 미 시 경 제 분 석 3(3) 전공선택
LESE 210 식품마케팅 3(3) 전공선택
LESE 212 응 용 후 생 경 제 학 3(3) 전공선택
LESE 216 거 시 경 제 분 석 3(3) 전공선택
LESE 218 식 품 산 업 조 직 론 3(3) 전공선택
LESE 221 보건경제학원론 3(3) 전공선택
LESE 302 환 경 경 제 학 3(3) 전공선택
LESE 304 자 원 환 경 정 책 론 3(3) 전공선택
LESE 306 식 품 산 업 재 무 관 리 3(3) 전공선택
LESE 307 애 그 리 비 지 니 스 세 미 나 3(3) 전공선택
LESE 308 상 품 선 물 및 옵 션 거 래 3(3) 전공선택
LESE 309 국 제 식 품 정 책 론 3(3) 전공선택
LESE 312 자 원 가 치 평 가 론 3(3) 전공선택
LESE 313 불 확 실 성 과 경 제 행 위 3(3) 전공선택
LESE 314 국제농산물무역론 3(3) 전공선택
LESE 315 국 제 금 융 시 장 론 3(3) 전공선택
LESE 317 식품소비자경제학 1(3) 전공선택
LESE 319 응용재무경제학 3(3) 전공선택
LESE 321 에너지경제론 3(3) 전공선택
LESE 322 노년경제학 3(3) 전공선택
LESE 324 바이오산업시장론 3(3) 전공선택
LESE 326 식품안전경제학 3(3) 전공선택
LESE 328 국제농업개발협력론 3(3) 전공선택
LESE 406 국제통상협상론 3(3) 전공선택
LESE 407 부동산경제론 3(3) 전공선택
LESE 408 계량분석론 3(3) 전공선택
LESE 410 기술경제학 3(3) 전공선택
LESE 411 응용경제세미나 3(3) 전공선택
LESE 412 농식품가격분석론 3(3) 전공선택
LESE 413 법경제학 3(3) 전공선택

LESE 203 자원경제학 〔3〕

자연자원의 이용․개발․보전에 관한 경제이론, 이시점간 자원이용의 원리, 시간적 배분과 자본이론, 생물자원과 재생불능자원의 최적채굴, 최적자원이용과 열역학 법칙, 비시장재화의 가치평가, 외부성 문제와 코즈의 시장해결 등을 강의한다.


LESE 205 공공경제학 〔3〕

공공부문의 투자재원조달, 공공재 이론 및 비시장배분을 포함한 공공선택이론을 이해시키고 공공투자분석, 공공부문 가격결정, 농지세 등의 과세이론과 재정정책을 강의한다.


LESE 207 응용계량경제학 〔3〕

회귀모형의 이해, 추정 및 통계적 추리, 그리고 계량경제모형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LESE 209 미시경제분석 〔3〕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자원의 분배 등 미시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다루고 이들 이론의 응용에 대해 강의한다.


LESE 210 식품마케팅 〔3〕

식료품의 유통과 분배에 관련된 일반적인 법칙을 경제학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사경제적 내지 국민경제적 측면에서의 역할을 강독한다.


LESE 212 응용후생경제학 〔3〕

‘파레토’ 최적의 시장균형, 복지수준의 측정, 사회복지함수, 정부정책의 역할과 기능 등의 기본개념을 살피고, 실제 응용에 대해서 논의한다.


LESE 216 거시경제분석 〔3〕

국민소득의 결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거시경제모형에 대해 고찰하고 정부정책의 효과에 대해 강의한다.


LESE 218 식품산업조직론 〔3〕

식품산업의 시장구조, 협동조합과 기업행동, 시장성과의 결정요인과 이에 대한 다양한 공공정책에 관한 이론적, 실증적, 제도적 분석을 주 내용으로 한다.


LESE 221 보건경제학원론 〔3]

경제학의 기본이론과 분석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를 보건의료서비스부문에 응용함으로써 보건의료서비스의 생산, 분배 및 소비에 관한 이해와 그와 관련된 정책수단 및 정책효과를 강론함. 구체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수요와 공급결정요인 및 의료보험이 보건의료서비스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병원이 보건서비스부문에서 하는 역할 및 비용-편익 이론의 응용을 세부과제로 연구하며, 끝으로 보건의료서비스 시장에 대한 정부 규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LESE 302 환경경제학 〔3〕

환경문제에 관련된 경제학의 기초개념과 주요 환경경제이론을 이해시키고, 외부성 문제에 대한 접근방안, 환경오염의 유형별 경제분석 및 정책대응 등을 강의한다.


LESE 304 자원환경정책 〔3〕

자연자원과 환경에 대한 경제이론 및 정책문제를 강의하고, 이용․개발․보전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제도적 요인을 분석하며, 세대 간 자원관리문제와 자연환경문제에 대한 자원환경정책 이론과 기법을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LESE 306 식품산업재무관리 〔3〕

농업과 식품산업에 있어서 자금의 조달, 투자의사결정, 위험 하에서 자기자본의 보호, 재무분석, 농업금융기관의 기능과 농업금융정책에 대하여 논의한다.


LESE 307 애그리비지니스 세미나 〔3〕

농업의 전후방산업을 포함하는 애그리비지니스의 발전과정, 최근동향, 그리고 향후전망 등에 관하여 조사, 분석하고 토의한다. 본 강의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세미나 형식으로 운영되어, 학생들이 애그리비지니스에 대하여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LESE 308 상품선물 및 옵션거래 〔3〕

상품선물 및 옵션시장과 거래에 관련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기 위하여, 선물거래의 이론, 거래방법, 제 규정 등을 다룬다.


LESE 309 국제식품정책론 〔3〕

세계 농업 및 식품정책의 변화가 농업과 일반경제에 미치는 효과와 거시경제와 국민경제의 변화가 농업과 식품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LESE 312 자원가치평가론 〔3〕

자연자원과 환경자원의 가치평가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시키고, 후생변화측정과 간접편익 추정의 기초이론, 확대비용편익 평가방법과 비시장가치 평가방법 특히 여행비용평가법, 특성가격평가법, 임의가치평가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LESE 313 불확실성과 경제행위 〔3〕

개인의 의사결정과 그것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미시경제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불확실성하의 경제분석에서의 기본개념과 실제 응용에 대해서 논의한다.


LESE 314 국제농산물무역론 〔3〕

농산물무역에 관련된 기초이론, 무역의 패턴, 자유무역과 보호무역의 배경, 농산물무역정책의 분석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LESE 315 국제금융시장론 〔3〕

국제금융환경 변화의 의미와 개방경제하의 국민경제의 특징, 환율, 국제수지, 인플레이션 등 거시경제변수와 국민경제 균형과의 상호연관성, 국제금융시장의 특성과 투자행태에 대해 논의한다.


LESE 317 식품소비자경제학 〔3〕

소비자의 식품소비행태 결정요인과, 기업의 마케팅과 정책에 의한 구매행위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 강의


LESE 319 응용재무경제학 〔3〕

기업재무, 투자, 금융기관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제 이론과 실증분석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LESE 321 에너지경제론 〔3〕

인류경제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효율적인 에너지 체계의 달성이 요구되는 바, 다양한 에너지원의 수요 및 공급, 개발에 관한 이해능력과 응용방법을 소개한다.


LESE 322 노년경제학 〔3〕

요즘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고령화 현상이 경제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특히 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의료비 급증 문제 및 long-term care service의 효율적인 공급과 관련된 제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각종 정책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함.


LESE 324 바이오산업시장론 〔3〕

인류경제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효율적인 에너지 체계의 달성이 요구되는 바, 다양한 에너지원의 수요 및 공급, 개발에 관한 이해능력과 응용방법을 소개한다.


LESE 326 식품안전경제학 〔3〕

최근 식품안전 문제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소비패턴, 식품생산 및 국민보건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식품안전 문제와 관련하여 식품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어떠한 요인들이 합리적 의사결정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소비자 행태를 분석하며,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경제학적 접근법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아울러 식품소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민보건 문제를 고찰하여 국민건강수준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LESE 328 국제농업개발협력론 〔3]

국제식량수급 현황과 변화요인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제농업개발과 협력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개도국을 위한 지속가능한 개발전략의 수립과 관련해 UN, OECD 등 국제기구의 연구와 활동을 학습하고, 한국이 이에 협력하고 추구할 방향을 논의한다.


LESE 406 국제통상협상론 〔3〕

국제통상협상과 관련된 경제이론과 WTO, FTA 협상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에 대한 강의와 토의한다.


LESE 407 부동산경제론 〔3〕

토지 및 주택 등 부동산에 대한 경제적 이론과 접근방법 그리고 지가문제, 주택문제, 국토계획과 부동산거래 등 부동산 관련 정책에 대해 강의한다.


LESE 408 계량분석론 〔3〕

정책분석과 경제예측에 활용되는 최적화방법론과 시뮬레이션, 시계열분석에 대한 실증연구방법에 대해 강의와 토론한다.


LESE 410 기술경제학 〔3〕

경제발전에 있어서 핵심인 연구개발과 기술혁신과 관련된 경제이론과 모형, 실증연구방법론, 다양한 사례와 정책적 시사점들을 강의한다.


LESE 411 응용경제세미나 〔3〕

식품유통과 소비분석, 정보경제와 후생경제, 응용재무관리와 금융경제, 자원・환경경제, 보건의료경제, 식품․자원․보건정책, 국제무역과 국제금융시장, 애그리비지니스, 선물거래와 가격분석 등 응용경제학 분야에 관련된 주요 이슈들에 대해 토의와 강의한다.


LESE 412 농식품가격분석론 〔3〕

농식품가격의 형성원리․특징 및 그 통제를 강의한다.


LESE 413 법경제학 〔3〕

법경제학은 경제이론이 법, 제도 및 거래비용을 고려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oase의 거래비용 이론에 기초하여 법, 제도의 경제학적 분석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사유재산권제도, 계약법, 불법행위법을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