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과 자체 안내사항]------------------------------------------------------------------------------------



1. 주요사항

   가. 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과 면담하시어 정하셔서 기재하시면 됩니다.

   나. 심사신청서(T-1)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 주임교수의 서명을 받고,

        신청서의 '담당자 확인' 란은 학과 행정실에서 날인하므로 공란으로 두고 제출합니다.


   다. 심사용 논문은 본인이 각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드리면 됩니다. (석사 3부, 박사 5부 필요)


2. 제출서류

   ** 첨부파일 2번 참조

   ** T-1, D-1의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KUPID) 후 출력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


   가. 석사 제출서류

      : T-1, T-2, T-3(해당자만), T-4(해당자만),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외부심사위원 있는 경우만 해당)


   나. 박사 제출서류 

      : D-1, D-2, D-3, D-4, D-5,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첨부양식),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첨부양식)

        청구논문제출자격확인서(첨부양식), 제출자격확인서 논문 표지 사본,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외부심사위원만 해당)



   ** 각 과정별로 가, 나의 서류를 기한 내에 학과 행정실(동관 220호)에 제출 바랍니다.


   ** 심사용 논문제출확인서의 날짜는, 심사위원분들께 심사용 논문을 드리는 기한을 의미하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한인 11월 5일(목)까지는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분들께 전달해야하며

         전달방식(우편, 이메일 등)은 심사위원장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외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외부 심사위원 각각의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도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2023년 2학기부터 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 양식에 의거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첨부 8번의 논문작성법 및 양식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특히 겉표지, 속표지, 검인면 내의 연도와 월 기입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작성법 및 양식을 따르지 않을 경우 도서관 제출이 불허됩니다.)


[일반대학원 공지사항]------------------------------------------------------------------------------------------- 


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등록 

          → '코스' 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가)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나)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가)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4)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가) 교육 이수 확인 : ①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나)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10월 14일(월) ~ 10월 17일(목) 16:00까지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 신청기간 엄수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밥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월 14일(월) ~ 10월 17일(목) 17:00까지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에게 전달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생명과학대학은 심사용 논문을 행정실로 제출하는 대신,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를 제출함.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금) ~ 11월 5일(화) 16:00까지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 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금) ~ 5일(화)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가)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꼭 해야 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12월 6일(금)까지

  가.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12월 10일(화) 예정  

  가.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1월 6일(월) ~ 1월 15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석사학위논문 대체자 절차 : 소속 대학행정실로 실적물 제출)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5)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나. (소속대학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1월 6일(월) ~ 17일(금) 17:00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가)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 (2~3일 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가)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나)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8. 기타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2)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 학위논문심사 진행 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