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제 2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학위논문 제출제도 변경 안내 (완제본 도서관 제출 폐지) 포함) 

1.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 제도 변경 안내


     2022년 2학기 일반대학원 졸업생부터 학위논문 완제본 도서관 제출이 폐지되고,

     디지털본을 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전문/특수대학원도 동일하게 완제본 도서관 제출이 폐지되며, 

     아래 표의 단과대학 제출사항은 각 전문/특수대학원에서 따로 정하므로 해당 대학원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가. 시행학기: 2022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제출부터 시행 (2023년 2월 학위수여자)

    나. 변경 전 후   


2.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완제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업로드 함.


    가. 원문업로드: 2022년 12월 19일(월) ~ 2023년 1월  3일(화) 16:30까지

    나.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다. 원문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라.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동의 필수)

    마.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 석사학위논문 대체제도에 따라 학위논문을 별도의 실적물로 대체하는 경우, 

            대체 실적물을 도서관에 업로드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 행정실로 제출


3. [단과대학 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소속 대학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시, 논문 심사 합격이 취소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가. 서류제출기한: 2023년 1월 2일(월) ~ 2023년 1월 5일(목) 16:30까지

    나. 제출서류

         1) 도서관 제출확인서 1부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디지털수령증 포함) 1부.

               - 논문 표절예방 프로그램(Turnitin) 관련 제출 안내 및 매뉴얼 붙임파일 참조

                 ※ 참고 URL

                      1) 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

                       2) https://dcollection.korea.ac.kr/bbs/notice/noticeDetail/000000000090

         3) 논문 속표지 1부.

         4) 검인서(인준지) 사본 1부.

         5)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학과 행정실을 방문한 후,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인준지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4. 기타 세부사항은 2022학년도 2학기 관련 학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서류 제출은 해당기간 외에는 제출 불가합니다.